뉴스일반

뉴스일반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 사회공헌 기획특집
칼럼 복지코너 복지만평 데스크에서 기고/투고 성명서/논평
포토
人터뷰 동정 구인
데이터뱅크
문화 독자마당 공지사항

김양희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장 용퇴 촉구 공동성명서 나왔다

2020-11-30 입력 | 기사승인 : 2020-11-30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이하 한재협) 김양희 號가 흔들리고 있다.


한재협 김양희 현 회장의 선거법위반 소송과 관련, 회원 간 분열의 여진이 확산되고 있다.


한재협 산하 서울재가노인복지협회를 비롯한 7개 지회장은 두 번째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김양희 회장이 모든 사태에 대해 책임을 지고 용퇴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시재가노인복지협회장, 경기도재가노인복지협회장, 경남재가노인복지협회장, 울산재가노인복지협회장, 충북재가노인복지협회장, 충남세종재가노인복지협회장, 부산재가노인복지협회장은 지난 11월 26일 공동명의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공동명은 ‘연대회’로 했다.


‘연대회’는 지난 11월 13일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의 정상화 촉구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김양희 회장으로부터 답변을 받고 미흡하다고 판단되어 두 번째 공동성명서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연대회’는 두 번째 공동성명서에서 김양희 회장의 답변이 회원기관을 이해시키는데 미흡하다며 부정선거와 관련하여 소송분쟁을 즉각 해결할 것과 책임을 지고 용퇴할 것을 촉구한 것이다.


‘연대회’는 “대한민국 노인돌봄 역사의 근간인 한재협이 이번 부정선거 의혹으로 인해 대내외적인 공신력과 위상이 격하되었다”며 “현재 재가노인복지사업이 여러 가지 환경의 변화로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상황에서 전 회원기관이 혼연일체가 되어 이 난관을 극복해야 할 중차대한 시점에도 불구하고 부정선거 의혹에 휩쌓인 한재협의 내부 분열에 대한 책임은 김양희 회장에게 있다.”고 직격했다.


당선무효소송을 제기한 측과의 원만한 합의를 통해 해결할 것을 촉구한 점에 대해서도 김양희 회장은 법적으로 시시비비를 가려 본인의 명예를 찾겠다는 답변으로 최소한의 원만한 해결의 의지를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도 일갈했다.


‘연대회’는 “법적 분쟁 과정에서 지속되는 회원 간의 분란과 갈등에 대해서는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도 했다.


또한 “소송비용을 애초 한재협 회원회비로 사용하려 했던 점에 대해 비난이 빗발치자 이제 와서 개인적인 비용으로 집행하겠다는 것은 협회장으로서 공과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며 지극히 김양희 회장 개인으로부터 발생한 소송에 대해 소송비용을 협회비로 충당하려했던 계획에 대해 지적한 것이다.


김양희 회장은 소송비용을 협회비로 사용하려했던 점에 대해 이사회에서 승인 받은 사항이라고 말했던 것으로 밝혀져, 이사회 또한 소송비용사용 판단에 허점을 드러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연대회’는 공동성명서 마지막에서 “한재협 회장 부정선거와 관련하여 소송분쟁을 즉각 해결할 것”을 촉구하며 “회장으로서 관련된 모든 내용은 물론 책임이 막중한 리더로서의 윤리성, 도덕성과 더불어 협회 회원기관 간의 분열에 대한 책임성을 통감하시고 용퇴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연대회’는 촉구한 내용들이 받아들여지고 작금의 상황들이 해결될 때까지 한재협 회비납부를 유예할 것이라는 초강경 의지도 밝혔다. 이번 사안이 길어질 경우 한재협은 재정적으로도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번 1차 공동성명서 발표에 5곳의 지회가 동참했고 이번에 충남세종지회와 부산지회가 동참하면서 7곳의 지회로 늘어났다.


이번 사태가 확산되면서 한재협 부회장단의 사퇴도 이어졌다. 총 5명의 부회장 중 서울지회 김인준 회장, 경기지회 김희숙 회장, 부산지회 이춘성 회장이 부회장직을 사임했다.

최신뉴스 및 많이 본 뉴스